About US :
Soongsil
# 민족의 자존, 그 시작을 잊지 않습니다.
서울 “숭실” 세움
평양 “숭실” 재건
위대한 부흥을 꿈꾸는 비전로드에 지금 함께해주세요.
기금안내 자세히보기
# 숭실대학교의 사명,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참되고 진실하여 땅에 속해 있으나
하늘의 뜻을 이뤄나가는 진리의 사람,
배우고 확신한 진리가 사람들을 살리는
섬김의 사람이 되도록 교육합니다
기금안내 자세히보기
About US : Soongsil is
HOLD Infinity
무한을 쥐고
찰나의 순간에서 영원을 보는
# 숭실인의 지향
SEE Eternity
흔들리지 않고
방향을 분명히 알고 가는
# 숭실인의 지향
DEAR YOU
기뻐하는 사람들과 함께 기뻐하고
슬퍼하는 사람들과 함께 슬퍼하는
# 숭실인의 지향(로마서 12:15)
숭실인의 지향을 응원해주세요
Soongsil STORY 기부스토리
숭실의 다양한
기부이야기를 만나보세요.
기부스토리 확인하기
조해자 후원자
이런 후배들을 위해 장학금 기부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학교 다닐 때는 학교 배지가 있었어요, 요즘 후배들이 과잠바를 입은걸 보면 얼마나 예쁜지, 학교를 자랑스러워 하는 것 같아 참 고마워요. 그런데 이들이 경제적인 형편으로 휴학하는 걸 볼때면 참으로 안타깝죠."

조해자(영어영문 81) 동문, 前숭실대학교 대외협력실장
숭실아너스클럽 회원(총 1억 5천여만 원 기부)


4년의 행운과 30년의 축복
영어영문학과 81학번으로 4년 전액 장학생으로 입학한 조 부장은 졸업 후 노스웨스트 항공사를 거쳐 1985년 숭실에 입사해 올해 9월 근속 30년을 맞이한다. “학과 활동보다 웨스트민스터 합창단 활동을 더 열심히 했어요. 전공은 합창, 부전공이 영어라고 할 정도였죠. 당시엔 여대생 취업이 쉽지 않았어요. 취업이 결정되고 코리아 리크루트에 제가 쓴 여대생 입사 체험 수기가 실렸을 정도니까요. 그러던 중 모교의 교직원 채용이 있었어요. 저는 재학 중 혜택을 많이 받았기에 조금이나마 보답하고자 직장을 옮길 결심을 했습니다.” 그렇게 교목실에서 업무를 시작해 국제협력팀, 이부대학 행정과, 봉사장학과, 외국인유학생센터 등을 거쳐 지금은 기독교학대학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조 부장은 언제나 학교의 성장에 필요한 부서에 투입됐고 숭실의 발전을 곁에서 지켜보았다. 숭실대학교는 그녀와 같은 교직원이 있었기에 질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다.

우리들의 젊은 날
“제가 학교 다닐 때는 대학 배지가 있었어요. 요즘 후배들이 과잠바를 입은 걸 보면 얼마나 예쁜지 학교를 자랑스러워하는 것 같아 참 고마워요. 그래서 이들이 경제적인 형편으로 휴학하는 걸 볼 때면 참으로 안타깝죠.” 조 부장은 그런 학생들을 위해 장학금 기부를 시작했다. 고교 시절부터 봉사활동을 했기에 나눔은 익숙했다. 굿네이버스, 영락사회복지재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다모회, 참나무우리집, 노무현장학재단 등의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국외에 파송된 선교사를 돕는 일도 한다. 그리고 기독교학대학원 원우들을 독려해 기부금을 마련하는 일까지 맡았다. “한 사람이 천만 원을 내는 것도 좋지만 기독교학대학원 졸업생 1백 명이 10만 원씩 기부하는 것도 의미가 깊답니다. 이런 기회에 학생들이 생각하는 걸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도 교직원의 역할이니까요. 누군가에게 나누어줄 게 있음에 감사하고 나눌 수 있는 대상이 있어 행복합니다.”

“제가 떠난 뒤 멋진 졸업생이었으며 또 괜찮았던 교직원으로 인정받기를 감히 바랍니다. 숭실은 직장이기 이전에 모교이고 저는 숭실인이니까요.” 극구 만남을 사양했던 그녀는 근속 30년에 감사한다는 의미로 이 자리에 나왔다. 누군가에게 작은 용기를 줄 수 있다면 그 또한 아름다운 일이기에.
김덕윤 후원자
“모든 소유는 하나님께 있어요. 저는 그저 잠시 맡은 청지기입니다.”


“서울에 숭실대학교를 재건하는 데 앞장선 한경직 목사님께 숭실은 교회 이상의 그 무엇이었고, 제게도 그렇습니다.”


사람과 세상을 사랑하는 법
한경직기념관 건립기금 등
누적 출연 40여억 원

숭덕 김덕윤. 숭실에서 자주 듣는 이름이다.
숭덕경상관, 김덕윤예배실, 김덕윤장학회… 곳곳에서 그 이름을 만난다.
김덕윤 권사는 숭실의 동문은 아니다.
숭실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일도 하지 않았다.
그런 그녀의 이름이 숭실에 널리 알려지고 많은 숭실인의 존경을 받는 것은 오랜 세월 숭실에 헌신한 특별한 사랑 때문이다.

숭실의 가치
김덕윤 권사와 숭실의 인연은 한경직 목사로부터 시작됐다.
“서울에 숭실대학교를 재건하는 데 앞장선 한경직 목사님에게 숭실은 교회 이상의 그 무엇이었고 제게도 그렇습니다.”
한경직 목사 곁에서 한길을 걸었던 김덕윤 권사는 한경직기념관을 건립할 때 20년을 살아온 집을 팔아 20억 원을 선뜻 헌금했다. 무엇을 해도 아깝지 않은 심정이었다. 학교는 한경직기념관 소예배실을 ‘숭덕 김덕윤예배실’로 헌정하여 그뜻을 기리고 있다. 거액의 발전기금을 수차례 기증해 온 김덕윤 권사는 1억 원 이상 기부자들이 모인 숭실아너스클럽 회원이다. 2015년부터는 가족들이 뜻을 모아 만든 ‘김덕윤장학회’를 통해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기부의 일상을 살다
1946년 열일곱 살에 평양에서 월남해 고생고생하며 패션사업을 일궜던 김덕윤 권사는 “살아온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 고백하며 피땀 흘려 번 돈과 시간을 다른 이를 위해 기꺼이 사용했다. 나눔과 봉사는 그녀의 오래된 일상이다.
1970년경부터 시작된 영락보린원 후원은 40년을 훌쩍 넘었고, 1968년 통닭과 카네이션, 떡을 준비해 시작한 경로원 섬김도 지금껏 계속하고 있다.
“모든 소유는 하나님께 있어요. 저는 그저 잠시 맡은 청지기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곳이면 주저 없이 드립니다.”
그녀를 본받아 자녀손들도 믿음의 유산을 이어 가며 하나님과 이웃을 위해 헌신하는 삶을 살고 있다.

하나님 사랑을 실천하는 길
“숭실대에 뜻깊은 기부를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한경직 목사님은 제 마음에 항상 목자로 살아 계십니다. 어떻게 영락교회만의 목회자겠어요. 큰 분이었어요. 한국 교회의 자랑이죠. 그분을 통해 세상 살아가는 법을 배웠습니다.”
한경직 목사님을 생각하면 눈물부터 글썽여진다는 김덕윤 권사는 그의 곁에서 일할 때 감사와 기쁨이 넘쳤다. 사람을 따라갈 때 실망하고 낙담하는 경우가 있지만 한경직 목사님과는 단 한 번도 그런 일이 없었다고. 믿음의 본을 보는 것은 동역한 자만이 누릴 수 있는 은혜와 축복이었다. 숭실을 사랑한 한경직 목사를 따라 나눔과 헌신을 그대로 보여준 김덕윤 권사. 그녀의 나눔을 통해 사람을 사랑하고 세상을 섬기는 법을 또렷이 배운다.

김선행 임경희 동문부부 후원자
대학시절 우리가 받았던 아름다운 선물, 이제 후배들에게 돌려드립니다.


“우리도 받기만 할 것이 아니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싶었어요.”


김선행(전산 86), 임경희(화공 82) 동문 부부
2006년부터 발전기금총 2억 2천여 만 원 출연


충만한 삶을 사는 사람은 얼굴에 맑은 기운이 감돈다. 내적인 만족도가 높기에 표정에 그늘이 없는 것일 터. 발전기금팀은 지난해부터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두 사람은 조용히 후원하고 싶다는 이유로 몇 번을 고사했다. 어렵게 만난 두 사람은 평온하고 따뜻한 성정이 얼굴에 드러났다. 모교에 대한 추억과 살아가는 이야기를 소탈하게 들려주던 두 사람은 어느덧 스무 살로 돌아간 듯 행복한 미소를 지었다. 더불어 살아가는 기쁨을 잘 아는 두 사람의 얼굴은 환하게 빛났다. 두 사람은 어려운 일, 고통스러운 일, 행복한 일 모두 함께 겪었다. 삶의 한가운데, 부부는 그렇게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걸어가고 있었다.

교회에서 학교로 이어진 인연
두 사람은 1982년 창신동의 한 교회에서 만났다. 임경희 동문이 먼저 숭실대 학부와 대학원을 다니고 있었고, 김선행 동문은 제대 후 진학하면서 두 사람은 친구에서 연인으로 발전했다. “그때 있던 건축물은 도서관 밖에 없을 겁니다. 민주화 시위를 많이 하던 시절이었는데 졸업이 코앞이라 공부하기 바빴어요. 저는 투자신탁회사로 취업했고 결혼 후 10년 정도 맞벌이 생활을 했죠.” 김선행 동문은 지금도 자산관리를 하고 있으며 임경희 동문은 자녀 양육을 위해 회사를 그만둔 후 가정을 돌보고 있다. 두 사람은 숭실에서 한 사람 몫을 하는 법을 배웠다고 했다. 그 시절이 있었기에 어른이 될 수 있었다는 것.
“우리도 받기만 할 게 아니라 뭔가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싶었죠.” 임경희 동문의 바람은 2006년에 이뤄졌다. 모교의 ‘등록금 한 번 더 내기’ 캠페인에 참가하게 된 것.
가벼운 마음으로 두 사람 몫의 등록금을 기부한 것이 정기적 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준비된 사람에게 찾아오는 행운
아이는 부모의 등을 보며 자란다는 말이 있다. 백 번 말보다 한 번의행동이 더 진솔하게 다가오는 법이다. 두 사람은 슬하에 1남1녀를 두었는데 각각 성균관대와 서울대 졸업반이다. “저희는 아이들에게 ‘우리 돈은 다 쓰고 갈 것’이라고 얘기해요.다만 책은 부족함이 없게 해주겠다고 약속했어요. 남서울은혜교회 원로목사이신 홍정길 선배께서 ‘쓴 것만이 내 것이다’란 말씀을 하셨어요. 지금도 자산관리를 하고 있지만 모으는 것보다 쓰는 게 더 어려운 것 같아요.” 김선행 동문은 자녀들과 같은 세대인 모교의 후배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남겼다. “앞으로 직장생활을 하게 될 텐데요. 월급의 가치보다 더 많은 일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 일이 보입니다. 그때는 자신의 일을 하십시오. 하지만 어떤 일이든 적당히 하면 앞날이 잘 보이지 않아요. 졸업 후 몇 년은 돈보다 꿈을 불려가는 시기입니다.”
김선행 동문 부부는 결혼기념일에는 여행을 가고 운동이나 교회는 함께 다닌다. 의견차이가 있을 때는 충분히 대화하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그리고 일년에 한 번은 학교에 들러 교정을 거닐며 후배들을 만난다. 두 사람의 일상을 듣고 있자니 옛 노래를 듣는 듯 정겨웠다. 누구에게나 환하게 꽃피우는 시절이 있다. 두 사람에게 지금은 열매를 맺고 결실을 얻는 시간이다. 그리고 늘 어려웠던 어제를 기억하기에 누군가의 청춘에 볕이 잘 들도록 응원을 보내고 있다.

심영복 후원자
후배들이 만들 미래는 분명 우리가 만든 것보다 훌륭할 것입니다.


"그 밑거름이 되고 싶습니다.”

심영복 동문(기계 75)
㈜금강로보틱스 대표이사
숭실대학교 총동문회 29,30대 회장 역임
(재)숭실대학교장학회 이사장
숭실 아너스 클럽 회원(숭실 발전기금 누적 출연 1억 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숭실인
숭실 120년을 맞아 총동문회와 장학회는 여러 기념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심 회장은 동문이 모교 행사에 참여하면서 후배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길 바랐다.골프대회, 한라에서 백두까지 프로젝트, 장학증서 수여식 등 다양한 경로로 동문을 만나고 재학생을 격려하는 자리를 만들었다.한편으로는 동문들이 주축이 된 숭실나눔봉사단을 결성해 나눔 활동에도 열심이다. 심 회장은 사업으로 바쁜 와중에도 일주일에 두세 번은 모교에 들러 여러 일을 처리하고 기획한다. 성실하고 열정적인 숭실인인 그에게 개교 120주년을 맞는 마음가짐을 들었다.

내실을 다지며 외연을 넓혀가는 총동문회
연임 1년차를 맞는 심 회장은 의욕적으로 네트워크 만들기에 집중해 왔다. “국내 대도시별 지회 설립은 물론 미국, 호주, 뉴질랜드, 일본, 베트남, 중국 등 미주 및 아시아 지역에 동문회가 설립되었습니다. 후배들이 각 나라에 진출할 일이 있을 때 숭실 네트워크로 도움을 받았으면 했어요. 숭실나눔봉사단을 조직해 학교 행사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고요. 후배들과의 접점을 늘려가려 했습니다. 학교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셔서 원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황 총장님은 ROTC 선배라 학창시절부터 알았습니다. 외유내강한 리더십으로 명성이 높으셨죠.” 총동문회는 개교 120년을 맞아 ‘한라에서 백두까지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총동문회가 주최하고 숭산회가 주관한 산행입니다. 한라산, 지리산, 태백산, 설악산을 올랐고 8월 말에 백두산까지 다녀왔습니다. 숭실정신을 느끼고 기상을 드높이자는 의도에서 시작했죠. 백두산 산행에서는 윤동주 동문 생가와 두만강 등 독립운동 지역을 돌아보는 여정으로 알차게 다녀왔습니다.”

작은 참여에서 큰 기부로 이어지는 선순환
총동문회 활동을 오랫동안 해 온 그는 숭실 발전기금 출연도 꾸준히 했다. 그는 숭실에 도움이 되는 일이 뭘지, 숭실인의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낼 지 고민했다. “10만 동문 시대입니다. 모교에 관심을 가지는 동문은 늘어나는데 진입할 계기가 부족해요. 시작은 작은 게 좋습니다. 작은 실천으로 만족하고 기뻐하면 큰 결실을 볼 수 있죠. 저도 처음에 기금출연을 했을 때 만족감이 컸어요. 동문이 체험을 할 수 있게끔 계기를 만드는 일이 필요하죠.” 올해 시행한 ‘후배에게 120시간 선물하기’도 그렇게 시작했다. 후배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시간을 선배들이 부담해주자는 취지다. 1시간에 1만 원씩 책정해 120만 원을 출연하고 본인 이름으로 수혜 후배에게 직접 장학금을 전달한다. “지금 후배들은 시간이 부족해요. 일하고 싶어서 하는 거면 괜찮은데 전공공부, 독서, 봉사 등 할 일이 많은데 돈 때문에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120만 원이면 기부를 시작하기에 큰 부담이 있는 금액이 아니기에 괜찮으리라 여겼어요. 그 결과 숭실 가족 150여 분이 참여해 재학생과 매칭됐습니다.” 심 회장은 이 프로그램이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이어져 큰 나무의 씨앗이 됐으면 했다. 이처럼 많은 일을 하면서도 개교 120년이라는 중요한 시점에 총동문회와 장학회를 책임지고 있어 어깨가 무겁다. “지금까지 성장에 집중했다면 120년을 기점으로 가치있는 대학으로의 발전을 기대합니다. 케네디 대통령은 1960년에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던 우주시대를 선언했죠. 9년 후 실제로 인간은 달에 갔어요. 숭실에 필요한 건 당장은 이룰 수 없을 것 같지만 열심히 하면 다가갈 수 있는 목표입니다.” 그는 숭실인에게 도전하고 혁신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주문했다. 총동문회가 잘되려면 학생들이 성공해야 하고, 학교 모든 구성원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심 회장은 벽이 나타날 때마다 선배들의 헌신을 떠올린다. 피와 땀으로 지킨 숭실이기에 소명의식이 더 강해진다고. 말없이 벽을 오르는 담쟁이처럼 그도 담담히 제 일을 했다. 그와 같은 숭실인이 많아지면 숭실은 더 좋은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다. 120년을 넘어 150년을 향하는 숭실의 앞날에 영광 있으리.

기부스토리 확인하기
Soongsil DONATION 기부현황
교육과 연구분야의 지속적인
성장과 도약을 위해서는
여러분의 아낌없는 격려와
깊이있는 후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기부리포트 확인하기
Soongsil FUND 발전기금 안내
발전기금 Development Fund
숭실대학교의 본질은 하나님이 꿈꾸시는 ‘교육 그리고 연구’ 입니다.
자세히보기
장학금 Scholarship Fund
숭실대학교의 의무는 숭실인의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자세히보기
건축기금 Building Fund
숭실대학교의 가치는 ‘민족 자존과 신앙 지조를 지키는 역사’ 입니다.
자세히보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 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 누구든지 제1항의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
닫기